〃정보공유해요〃

5가지 디카 고르는 방법!!

하얀앙녀 2005. 12. 12. 16:24

 

광학줌 성능이 뛰어난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자신의 눈높이를 맞춰 보도록 하자.

 

 

 

 1  휴대성은 떨어지지만 성능이나 기능은 우수


10배 이상의 광학줌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카메라는 DSLR 카메라보다 휴대하기 간편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카메라를 원하는 사람들이 주로 관심을 갖게 된다. 특히 가족 모두가 함께 사용할 디지털 카메라를 고를 때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이 광학줌 기능이 뛰어난 모델이다.

보통 10배 이상의 광학줌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은 하이엔드급 디지털 카메라로 분류한다. 물론 보급형 제품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수동 촬영 기능 등 고급 기능을 내장한 제품들이 많이 있다. 10배 이상의 광학줌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초점 거리가 길고, 구경이 큰 렌즈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크기도 크고 무거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카메라를 처음 구입할 때에는 '크기'와 '무게'에 대한 기준을 정하는 것이 눈높이를 맞추는 첫 번째 단계다. 10배 이상의 광학줌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은 휴대하기 불편한 수준은 아니지만 콤팩트형 카메라처럼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니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크기나 무게가 별로 상관없다고 눈높이가 정해지면 고배율의 줌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카메라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2  가능하면 밝은 렌즈를 채용한 제품을 고른다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이미지 센서의 크기, 성능, 종류에서부터 디지털 카메라의 동작속도와 색감, 화질 등을 결정하는 이미지 프로세서가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을 좌우한다. 렌즈의 종류와 성능도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하고, 배터리 사용시간이나 액정디스플레이의 성능도 살펴봐야 한다.

하지만 고배율의 줌 기능을 내장한 제품을 고를 때는 이런 것보다 더 꼼꼼하게 살펴 보아야하는 항목이 렌즈 밝기다. 아무리 높은 배율의 망원 모드를 제공한다고 해도 렌즈가 너무 어두우면, 흐린 날이나 실내 촬영을 할 때 좋은 사진을 얻기 힘들기 때문이다.

렌즈 밝기는 카메라 사양표를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렌즈의 밝기는 F값으로 표기하는데 수치가 낮을수록 밝은 제품이다. 또한 광각에서 망원 모드로 갈수록 렌즈가 어두워지는 가변 조리개 방식과 밝기가 항상 일정한 고정 조리개를 채용한 줌렌즈를 채용한 제품이 있다.
 고배율의 디지털 카메라는 가변 조리개 방식을 채용한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렌즈 밝기가 F2.8∼F3.7이라고 되어 있다면, 광각에서는 F2.8 최대 망원 모드에서는 F3.7의 렌즈 밝기를 지원한다는 뜻이다.

다른 사양이 비슷하다면 최대 망원 모드에서 렌즈가 밝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론 파나소닉의 FZ20처럼 줌 렌즈 전역에서 렌즈 밝기가 일정한 제품도 있다.

하지만 가변 조리개 방식을 채용해 렌즈 밝기가 달라지는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경우 광각에서는 F2.8 전후 최대 망원 모드에서는 F3.7 전후의 제품을 선택하면 무난하다.

 

 

 3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능은 필수


고배율의 망원 모드를 지원할수록 꼭 필요한 것이 손떨림 보정기능이다. 배율이 높아지면 화각이 좁아지기 때문에 셔터를 누르거나 카메라를 들고 있을 때 생기는 손떨림으로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이 찍히게 된다. 또한 최대 망원 모드에서 렌즈 밝기가 어두워지면 셔터 속도는 느려진다. 셔터 속도가 느려지면 흔들린 사진이 찍힐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럴 경우 손떨림 보정 기능을 지원한다면 이런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어 편리하다. 물론 손떨림 방지 기능이 절대적으로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내나 야간처럼 주변 환경이 너무 어두워서 손떨림 보정 기능이 제 역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삼각대를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고배율의 줌 기능을 내장한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할 때는 삼각대도 함께 구입해 두는 것이 좋다.휴대성을 고려하면 작고 가벼운 삼각대가 편하겠지만 구입한 카메라의 무게를 고려해 실제로 장착해 보고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야외에서 사용할 때 바람이 세게 불어도 카메라를 잘 지탱해 줄 수 있을 정도의 삼각대를 골라야한다.

 

 

 4  줌 버튼의 조작성과 속도도 살펴본다


줌 버튼의 조작이 편리한지, 속도는 빠른 지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하는 항목이다. 줌 버튼의 조작은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많이 사용하는 만큼 대부분의 줌 버튼은 카메라의 오른쪽 그립 부분을 중심으로 배치되어 있다.

보통은 윗면이나 뒷면 오른쪽에 자리 잡고 있는데 버튼의 크기나 디자인이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는지 살펴본다.

광각에서 망원 모드로 렌즈가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지 이동 속도도 체크해 보아야할 항목이다. 렌즈가 빨리 움직이면 좋지만 줌 속도가 너무 빨라 원하는 배율로 맞추기 위해 몇 번씩 버튼을 조작해야 한다면 오히려 불편할 수도 있다. 광각에서 최대 망원까지 이동하는 시간이 보통 2초 정도면 사용하는 데는 큰 불편이 없다.

 

 

 5  동영상 촬영 기능은 선택 사항


고배율의 줌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카메라를 가정용으로 구입하려고 한다면 동영상 촬영 기능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기능이다. 그렇다고 캠코더와 같은 동영상 촬영을 기대하는 것은 곤란하다. 아직까지 디지털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촬영 기능은 1∼2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으로 기록하는데 적당하기 때문이다.

보통 640×480 해상도에서 초당 30프레임 정도 촬영이 가능하다면 무난하다. 단, 시간제한 없이 메모리 용량이 가득 찰 때까지 촬영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아울러 동영상 촬영 중에도 줌 버튼 조작이 가능하다면 한층 더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동일한 해상도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디지털 카메라에 따라 압축방법이나 비율이 다르다. 같은 용량의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기종이나 모델에 따라 기록 가능한 시간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보통은 화질이 높은 제품일수록 동일한 해상도에서의 촬영 시간은 줄어든다.